• hcc

  • 코리안저널미디어사업부

home > 칼럼 > 세무ㆍ회계ㆍ보험ㆍ법률

재정컬럼(이명덕) – 헤지펀드와 뮤추얼 펀드

  • 코리안저널
  • 조회 385
  • 세무
  • 2016.06.25 00:53
재정컬럼(이명덕) – 헤지펀드와 뮤추얼 펀드

최근 월스트리트 신문에 나온 두(2) 개의 기사 내용과 일반 투자자가 제대로 하는 투자가 무엇인지를 함께 생각해 봅니다.

첫 번째 기사는 “헤지펀드: 위협을 받고 있다. (Hedge Fund Star: We are ‘Under Assault’, WSJ, 5/12/2016)”입니다. 헤지펀드는 돈 많은 부자만이 투자할 수 있는 종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투자비용은 투자액수에 매년 2% 그리고 수익금에 대해서는 20%를 부과합니다. 헤지펀드를 운용하는 펀드매니저는 그야말로 투자전문가의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높은 투자비용을 부과합니다.

연중 헤지펀드 모임이 라스베이거스 한 호텔에서 열렸는데 분위기가 심상치 않았다는 내용입니다. 한 마디로 저조한 수익률 때문입니다. 헤지펀드에 중요한 고객(중국)이 말하기를 “헤지펀드의 90%는 투자 선택할 능력이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심지어 헤지펀드를 오랫동안 운용한 리온 쿠퍼맨(Leon G. Cooperman, Founder, Chairman and CEO of Omega Advisors)은 “헤지펀드를 계속 운용할 가치가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회의장에서 말했습니다.

금융위기 이후 헤지펀드는 일반 투자자가 투자할 수 있는 ‘주식과 채권’ 투자보다 수익률이 오히려 떨어졌다고 투자기관(Wall Street Journal analysis of data from research firms HFR Inc. and Morningstar Inc.)에서 발표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2016년 첫 분기에만 $15 billion이 빠져나갔습니다. 

헤지펀드 투자를 포기하는 사람은 개인 부자들만이 아니고 보험회사인 멧라이프, AIG, 등 그리고 여러 주 정부 은퇴연금도 헤지펀드 투자를 포기한다고 신문에서 언급합니다. 헤지펀드 회의가 열리는 호텔에서 구두 닦는 사람은 20불 이상 받았던 팁(Tip)이 올해는 5불로 떨어졌다고 말합니다. 헤지펀드를 운용하는 사람은 분명 우리보단 투자하는데 똑똑한(?) 사람들입니다. 이런 전문가들도 투자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두 번째 기사는 “주식 대박 아니면 주식 실패(Go Big or Go Home, WSJ, 3/11/2016)”라는 제목으로 뮤추얼 펀드 투자가 얼마나 위험한지를 언급한 기사입니다.

일반 투자자는 뮤추얼 펀드는 투자 위험성이 적은 투자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이 개별적인 회사에 직접 투자하지 않고 뮤추얼 펀드는 펀드매니저의 능력으로 여러 회사에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안정성이 있다고 생각한 뮤추얼 펀드가 투자 위험성이 의외로 높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인덱스 펀드(S&P 500 Index Fund)는 500대 기업에 투자합니다. 미국 500대 기업은 주식시장 전체의 80%를 차지함으로 주식시장의 평균 수익률이라고 간단히 말합니다. 인덱스 펀드에 비교해서 뮤추얼 펀드는 주식시장 수익률에 만족하지 않고 더 높은 수익률을 내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500대 기업에서 수익률을 낼만 한 회사에 집중해서 투자합니다.

풋남 뮤추얼 펀드(Putnam Equity Spectrum Fund)는 총자산이 $1.8 billion입니다. 3월 말 현재 이 펀드가 보유하고 있는 10개 회사에 투자된 비중이 77%입니다. 인덱스 펀드(S&P 500)는 뮤추얼 펀드에 투자한 10개 회사 비중은 겨우 17%입니다. 10개 회사 중 한 회사인 디쉬 넥트웍(Dish Network)은 회사 재정상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뮤추얼 펀드에 투자한 일반 투자자가 이러한 투자 위험을 알기란 어렵습니다.

시코이야(Sequoia) 뮤추얼 펀드를 운용한 펀드매니저 로버트 골드파브(Robert Goldfarb)는 밸리언트(Valeant) 약품 회사에 집중투자로 고전하고 있습니다. 시코이야 펀드는 총자산 중에서 밸리언트 약품 회사에만 30% 이상을 투자했는데 밸리언트 주식은 87%나 폭락했습니다. 

풋남 뮤추얼 펀드 회사는 이렇게 투자 위험이 많다는 것을 펀드 소개서에 기록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펀드에 투자하는 사람은 주로 재정설계사가 하는데 “재정설계사는 매우 똑똑한 (very educated and sophisticated)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과연 재정설계사가 이러한 사실을 확인한 후 고객의 돈을 이 뮤추얼 펀드에 투자하는가? 매우 의심스럽습니다. 재정설계사는 풋남 펀드에 고객의 돈을 투자하면 수수료로 약 6%를 받습니다.

인덱스펀드는 수수료도 없고 투자경비가 매우 저렴합니다. 인덱스펀드는 뮤추얼 펀드와 비교해서 수익률도 80% 더 높을 확률이 있습니다. 인덱스펀드는 분산투자가 쉽습니다. 인덱스펀드는 세금(Capital Gain)도 적습니다. 무엇보다 인덱스펀드 투자는 간단(Simple)하기에 가족과 함께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5/29/2016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www.BFkorean.com
248-974-4212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 코리안저널 휴스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